프렌즈 시즌1 1화로 스크립트 쉐도잉 시작
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프렌즈 시즌1 1화로 스크립트 쉐도잉 시작

by toddler 2021. 5. 20.
반응형

프렌즈 스크립트 대본

 

<해리포터 비밀의 방, 프렌즈 같이 공부하게 된 계기>


미드 프렌즈를 처음 봤을 때

어떤 부분이 웃음 포인트인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공감이 부족한가? 라는 의문도 떠올랐지만

자막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봤던 것 같다.

 

 

며칠 전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으로 쉐도잉 영어를 시작했고 

우선은 꾸준히 영어에 대한 귀와 입을 틔우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하루 30분이라도 영어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했다.

 

그렇기에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될법한 드라마나 영화를 선택하기보다는

온전히 내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해야 했기에

해리포터로 골랐다.

그리고 해리포터 마법사의 돌과 비밀의 방은 다른 시리즈에 비해 

배우들이 어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발음이 정확하거나 입모양이 크게 보였기 때문에

선택했던 부분이었다.

 

 

가끔 공부하기 싫을 때는 팝송으로 대체했다.

 

그리고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쉐도잉을 하면서 계속 고민이 됐던 부분은, 

영국 영화이기 때문에 발음의 차이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일상적인 상황이 그려지는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실생활 활용이 높은 문장의 빈출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프렌즈로 공부를 시작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조금 더 빠른 습득을 위해 쉐도잉 공부로 영어실력이 향상된 분들의 영상을

다시 보았다. 

영상에서는 추가적으로 모르는 단어 체크 방법,

잘 안 익혀지는 문장 체크,

실생활에 유용한 문장 체크를 했는데 

나는 이 부분이 안되고 있었다.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여 다시 재시도를 했고,

공부 중 발음이 잘 익혀지지 않는 문장은 끝까지 잘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리포터는 왓차에만 있다 보니.. 속도 조절하는 방법을 모르겠고, 

대부분 넷플릭스 프렌즈로 하다 보니 속도조절 방법이 상세하게 잘 나와있었다.

 

그래서 많이 한건 없지만..

공부를 지속하며 흥미를 지속시키기 위해

리프레시한다는 느낌으로 프렌즈 대본을 꺼내 들었다. 

 

 


<쉐도우 영어 공부 방법>


1. 3색의 형광펜을 준비한다.

모르는 단어, 실생활에 사용하고 싶은 문장, 따라 하기 어려운 문장을 

표시할 색을 각각 정한다.

 

2. 한번 쭉 영상을 보며 대화 내용을 이해한다.

 

3. 영상을 다시 보는데, 이번엔 모르는 단어를 체크하며 본다.

모르는 단어에 대한 해석은 위나 아래 빈 공간에 따로 써놓는다. 

단, 내가 해석하기 어려운, 의역이 필요한 문장은 해석을 문장 아래 바로 적어놓는다.

-> 이렇게 하면 쉐도잉을 하면서 영상에서 그려지는 상황 자체와 해석이 같이 머릿속에 남게 된다고 함. 

 

4. 다시 영상을 보며 한 문장 듣고 멈춘 후 따라 해 본다.

 

5. 영상을 멈추고 전체적으로 다시 입으로 읽어본다.

 

6. 그리고 영상과 맞춰서 따라 해 본다.

그러면 확연하게 내가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은 문장과

이건 연습이 많~~ 이 필요할 것 같은 문장이 나뉜다.

 

7. 연습이 많이 필요할 것 같은 문장을 표시해서 속도를 조절하며 따라 한다.

넷플릭스는 1을 누르면 느려지고/ 2를 누르면 빨라진다.

 

8. 묵음이나 이어지는 발음들을 체크해가며 읽으면 좋다.

 

 

 

당분간은 해리포터와 프렌즈를 기분에 따라 번갈아가며 해볼 생각이다. 

본격적인 영어공부는 7월~8월 예정이며, 

그전에 영어를 친숙하게 만들어봐야겠다. 

반응형

댓글